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암 초기 증상 15가지 - 절대 간과하지 마세요

2020. 5. 26.

암이라는 질병은 직접적인 원인이밝혀지지도 않았고, 말기가 되기까지증상이 없는데다 항암치료말고는
치료제도 없기 때문에 가장 두려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질병사망자 중 가장 많은 수가 바로 암으로 사망하기 때문에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을텐데요.

일반적인 건강검진으로는 암을 발견할 확률이 매우 낮다고 하니 작은 증상이라고 해도 간과하는 것은 암을 키우는 길이 될 수 있어요.

어쩌면 정상이라고도 볼 수 있는 증상들이지만 암의 징후가 될수 있는 15가지 증상을 알려드릴게요.
반복해서 나타난다면 암을 의심하고 검사하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1. 출혈

대변에서 피가 섞여 나온다면 보통은 치질일 가능성이 가장 많지만, 대장암의 초기증상일수도 있다고해요.
소변에서 피가 나온다면 방광암이나 신장암의 초기증상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월경일이 아닌 때에 보이는
피는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폐경기이후의 출혈은 정상이 아니므로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붓기

특히 여성에게 붓기는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 1~2주안에 사라지지않는다면 신장기능의 이상이나유방암, 자궁암, 대장암, 난소암 등의 초기증상이 될수 있습니다.

3. 혹

림프는 온 몸에 퍼져있는 분비선인데 가벼운 감염증이 있어서 부풀어오를수 있어요. 몸안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부풀어 오른다면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다고해요.

4. 체중감량

식단변경이나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4~5kg의 체중감량이 일어났다면 이상징후로 볼 수 있습니다. 대게는 스트레스나 호르몬변화로 일어날 수 있지만, 췌장암 등과 같은 암의 초기증상일수도 있어요.

5. 유방의 변화

유방암의 초기증상은 유방을 관찰해볼수있는데요. 피부의 색이 변하거나 주름이 생긴 경우, 방향이 안쪽을 향하거나 분비물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초음파를 받아볼 필요가 있어요.

6. 속쓰림

위는 가장 예민한 내장기관으로 속쓰림은 누구나 흔하게 겪는 증상인데요. 1~2주정도 식단을 개선했는데도
속쓰림이 지속된다면 내시경을 통해 위의 정상여부를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7. 입속의 변화

특히 흡연자라면 입안의 변화를 수시로 관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궤양이 생겨 없어지지않거나 흰색, 빨간색, 회색 등으로 색이 변한 부위가 없는지 살펴보세요. 구강암의 초기증상일수 있습니다.

8. 피로

피로감은 누구나 겪는 현대인의 정상적인 증상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극심한 피로감이 지속적으로 해결되지 않고 대변에 피가 섞여나오기도 한다면 당장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9. 열

열은 다양한 질병의 증상입니다. 열이 내려가지 않고 지속된다면 혈액암의 가능성도 열어놓고 검사를 하여야합니다.

10. 기침

대부분의 기침은 3~4주  저절로 낫는것이 정상인데요. 너무 오랜기간 기침으로 고생하고 있거나 피를 토한다면 당장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기침은 폐암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11. 통증

암은 통증이 없는 병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이 지속된다면 전이된 암의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12. 우울증

매우 드물긴 하지만 복통과 우울증이 동반된다면 췌장암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13. 구토

잦은 구토를 한다면 꼭 식도와 위를 검사받으세요. 

 


 

암의 초기증상으로도 볼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 증상들이 모두 암이 의심되는것은
아니지만, 간과할수도 없는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건강염려증에 걸릴 필요는 없습니다. 암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