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생활정보

엄준식 뜻 3가지 - 인터넷밈 유래

2020. 4. 17.

최근 '엄준식'이라는 밈이 인터넷에 많이 떠돌면서, 많은 분들이 도대체 이해되지 않는 '엄준식'이라는 사람이름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는데요.

엄준식 뜻

엄준식은 카카오 TV에서 유래된 인터넷 유행어로, 해당 플랫폼에서 활동했던 PD 아무무(1991년생)의 본명이기도 합니다. 또 '엄마가 준비한 식사', '엄선되고 준비된 식이요법'라는 줄임말로 해석을 올리기도 하지만, 이는 실제 뜻이 사람이라는 것을 흐리기 위한 바리에이션으로 보입니다.

보통 게임을 잘 못하거나, 약속을 지키지않고 어이없는 짓을 할때 '엄준식', 또는 '엄~'이라는 댓을 다는 것이 유행이 되었습니다.

엄준식 인터넷밈 유래

일반인의 이름인 '엄준식'이 왜 인터넷밈으로 이렇게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PD 아무무의 카카오TV는 현재 폐쇄된 상태이지만, 방송하던 당시 아무무가 흉가체험을 약속했다가 방송을 켜지 않거나, 게임을 아주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가 카카오TV상에서 개그스럽고 신뢰감을 못 주는 이미지이다 보니까, 팟수(카카오TV 사용자)들이 그의 본명을 장난삼아 연호하거나 도배를 하다가 카카오TV방송 이외의 곳에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엄준식 밈 종류

 '엄준식 화이팅', '우리는 엄의 세계에 살고있다', '엄준식 레전드로 가겠습니다' 등의 밈이 있는데요.

꼭 '엄준식' 도배나 악질 닉네임 뿐이 아니더라도, 부정적이거나 웃기거나 어이없는 실수를 한 대상의 맨 앞글자 대신 '엄'으로 바꿔 부르거나, 아무런 단어의 앞글자를 PD아무무를 딴 '무'로 바꾸는 것도 이 '엄준식' 밈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밈이 카카오 TV 외로 수출되어 연관이 없는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시도 때도 없이 엄준식을 외치는데 모르는 사람들이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는 것까지 모두 해당 밈입니다.

엄준식 밈의 현재상황

시도 때도 없이 각종 커뮤니티에서 엄준식을 밈으로 소비하는 사람들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어요. 그래서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는데요.

특정 유명한 사용예시가 있는 밈이 아니라서 뜻을 쉽게 유추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 밈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며 궁금증을 표하는 글이 다른 밈에 비해 특히 많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또 그런 질문글에서까지 댓글을 엄으로 도배하는 경우도 많아서, 이미 많이 확산된 모습입니다. 이번 4월15일 총선 개표방송의 엄준식을 도배하면서 채팅창을 도배한 악질 시청자들에 의해 많은 시청자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부적절하거나 비도덕적, 반사회적이어서 만인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가진, 혹은 거부감이 드는 것에 엄준식이라는 이름을 갖다 붙이는 것으로 밈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 자제해야해야 되지 않느냐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 뿐 아니라 엄준식을 괴롭히는 닉네임이나 아예 더럽거나 역겨움을 컨셉으로 잡은 닉네임, 일부러 우스꽝스럽거나 기괴하게 만든 닉네임을 지어 돌려쓰는 현상은 더이상 인터넷밈이 즐거운 놀이가 아닌, 특정인을 단체로 괴롭히는 모습으로 비춰집니다.

인터넷밈이 건전한 네티즌들의 유행 문화인 만큼, 죄가 없는 특정인물을 인신공격하는 방향이 아닌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1/30 - [공부하자/생활정보] - 밈 뜻 : 도대체 밈이 뭐죠? 인터넷 밈(meme)

2020/03/12 - [공부하자/생활정보] - 인터넷 밈(MEME) 마케팅 재밌네 - 순풍산부인과 야인시대 타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