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완벽정리 (+차 운동 영양제)

2020. 12. 3.

우리 신체장기 중 중요하지 않은게 뭐가 있겠냐마는 ''건강을 잃는다는 것은 노인성질환으로서 심각한 수준에까지 이르게 하는 중요한 장기라고 할 수 있겠어요. 실제로 저희 어머니도 폐렴을 심하게 앓고난 이후로 몸이 약해지시면 꼭 폐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숨가쁨과 감기를 수시로 달고 사시거든요. 

태아의 경우 가장 늦게 발달하는 장기도 폐이기 때문에 아기들이 쉽게 약해질 수 있는 장기도 바로 폐라고 해요. 

요즘 바이러스때문에 너도나도 조심하고 있다보니 미세먼지의 삼각성을 잊고 살고 있어요. 아침저녁으로 뿌연 하늘을 보고있자면 가슴까지 답답해짐을 느끼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폐건강에 더욱 신경쓰는게 좋을것 같아요. 

  • 폐에 좋은 음식
  • 폐에 좋은 차
  • 폐에 좋은 운동
  • 폐에 좋은 영양제

폐건강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것을 정리해보았어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도라지 

도라지는 면역력증진에 좋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있는데요. 특히 기침과 가래끓는 증상을 완화시켜주어 천식이나 기관지환자에게 좋습니다.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빈혈예방에도 좋아요. 배와 함께 먹으면 맛도 효과도 증진된다고 합니다. 

2. 무

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폐와 기관지를 따뜻하게 해주는데요. 그래서 기침과 가래를 멈추게 하고 가래배출을 원활히 해줍니다. 그리고 흡연이나 미세먼지로 인한 유독물질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폐암예방효과가 있습니다.

3. 생강

생강은 폐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고 기관지에 쌓여있는 가래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니코틴 해독효과가 있기 때문에 폐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꼽히고 있습니다. 

>> 생강 효능 더 보기 <<

4.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식품인데요.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을 깨끗이 청소하고 폐건강을 위협하는 세균을 억제해줍니다.

5. 마늘

마늘은 대표적인 항균, 항산화 식품이죠. 한국인의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바로 마늘을 많이 먹는 식습관이라고 언급될 정도입니다. 마늘은 폐에 따뜻한 기운을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폐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비타민C가 풍부해 기관지의 건강과 염증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분해 효과과 함께 거담성분도 들어있어서 가래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복숭아

복숭아는 체내 독성물질을 제거해주고 폐 조직내 세포를 활성화해주는데요.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좋고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8. 수세미 

수세미즙은 기관지약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동의보감에서 기침과 천식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염증을 완화해줍니다. 

9. 비트

비트는 라이코펜, 베타시아닌, 베타인성분이 풍부해 항산화효과가 아주 뛰어난 식품입니다. 고혈압을 떨어뜨리고 성인병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을 줄여줍니다.

>>생비트 먹는법 보기<<

 

레드 비트 효능 총정리 (+ 먹는법 보관법과 부작용)

건강에 좋은 건강식품으로서 레드비트가 각광을 받은지는 제법 오래전이었던것 같아요. 그치만 저부터도 레드비트를 어떻게 먹어야할지...그리고 구매처도 잘 찾지 못했기 때문에 비트를 챙겨

funforlife.kr

10. 은행

고소한 맛에 간식으로 많이들 드시는 은행입니다. 은행의 따뜻한 성분은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데요.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한 저향력을 높혀주어 면역강화를 해주며,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는 독감,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량으로 섭취했을때 중독증상의 우려가 있어 하루 10알이하로 소량섭취해야합니다.

 

 


폐에 좋은 차

 

폐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차로도 섭취할 수 있는데요. 차는 물처럼 수시로 마실 수 있어 음식보다 더 먹을 수 있는것 같아요.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 집중해주세요. 

1. 도라지차

도라지가 폐에 좋은 음식이라는 건 앞서도 말씀드렸는데요. 도라지를 말려서 따뜻한 물에 우려먹거나, 도라지로 도라지청을 만들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많아서 면역강화에도 좋고, 목기침과 기관지에도 도움이 되니 챙겨마시면 좋을것 같네요. 

2. 생강차

생강또한 폐에 좋은 음식으로 성질이 따뜻해서 폐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폐에 세균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줄수 있겠네요. 요즘처럼 생강이 제철일때 생강청을 담아두고 1년내내 마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생강청 만드는법<<

3. 모과차

모과청을 담아서 차로 마시면 기관지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노폐물과 가래를 배출하는데 좋다고 해요. 감기나 근육통을 완화하는데도 좋답니다. 

4. 맥문동차

맥문동에는 사포닌성분이 있어서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그러나 성질이 찬 편이라 속이 냉한 사람에게는 맞지않는데요. 그래서 볶은 맥문동을 보리차처럼 끓여마시면 그런 부작용을 줄일수 있습니다. 


폐에 좋은 운동

폐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은 원칙적으로 호흡기를 강화하는 운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크게 심호흡을 해주는 운동은 폐활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폐활량을 증가시키는 수영, 등산, 조깅 등의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면 몸속 산소양을 증가시켜 폐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1. 기관지 호강운동

유산소운동을 매일 30분이상 하는것을 기본으로 폐를 강화시키는 동작을 따라하는것도 도움이 될텐데요.

채널A의 '나는 몸신이다'프로그램에서 소개된 폐에 좋은 운동을 따라해보세요. 일명 '기관지 호강운동'. 

의자에 허리를 쭉 펴고 앉아서 양팔을 어깨높이로 듭니다. 

이때 손바닥은 몸과 90도가 되도록 세워서 옆을 보게 하는데요. 

뒤에서 보았을때 날개뼈가 모일수 있을 정도의 각도로 어깨를 뒤로 젖혀줍니다. 

고기를 위로 젖혀서 코로 숨을 4초간 들이마시고 7초간 내뱉어줍니다. 이렇게 3세트 진행합니다. 

내뱉는 숨을 더 길게하여 몸안의 이산화탄소를 충분히 배출시켜주는건데요. 운동의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몸을 최대한 펴고 손바닥이 몸과 90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는게 좋아요. 

2. 횡경막 운동

이번에는 MBN의 엄지의 제왕 프로그램에서 방송된 폐활량운동을 소개해드려요. 폐기능을 강화시키는 횡경막운동인데요. 횡경막은 가슴의 폐부분과 복부의 장기를 나눠주는 가로로 위치된 막인데요. 이 횡경막의 탄성이 유지되어야 기도폐쇄나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첫번째 동작은 'W몸통돌리기'인데요.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시선을 정면에 고정하여, 턱을 앞으로 당겨서 몸을 곧게 폅니다.

팔을 W모양으로 들고 몸통을 왼쪽으로 돌리며 시선도 함께 움직입니다. 이때 발과 다리는 고정하고 최대한 돌릴수 있을만큼 돌립니다. 

몸을 돌린 상태에서 호흡을 최대한 들이마셔서 잠깐 숨을 참고 5초 유지합니다. 

5초후 몸통을 정면으로 되돌리면서 호흡을 천천히 내뱉습니다. 

반대쪽(오른쪽)도 똑같이해서 하루 10~20세트 정도로 천천히 늘려나갑니다. 

두번째 동작은 '등펴기 운동'입니다. 

의자앞에 무릎꿇고 앉은 다음, 팔꿈치를 의자 끝부분에 올리고 손은 깍지를 껴서 머리뒤에 댑니다.

등을 동그랗게 말면서 호흡을 들이마십니다.

호흡을 내쉬면서 가슴을 내리고 시선은 정면을 봅니다. 

이 동작을 10회이상 반복합니다. 숨을 내쉬면서 가슴을 펴주고 등을 눌러주는것이 포인트네요. 

평소에 쓰지않는 등근육과 어깨근육을 풀어주는데도 좋은 동작이라고 해요. 어렵지않은 동작이니까 매일 꾸준히 따라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폐에 좋은 영양제

 

폐건강에 염려되어 빠르게 폐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요. 최근 연구발표에 따르면 비타민D과 폐기능의 연관관계가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혈중 비타민D농도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해 폐활량이 평균 51ml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해요. 

그래서 폐에 좋은 영양제로 비타민D에 관심이 많으신것 같아요. 비타민D는 뼈형성에 필요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효과만 있는 줄 알았는데 폐에도 좋다고 하니 부족하지않도록 신경쓰는게 좋겠네요. 

그 외에도 폐에 좋은 영양제로 한약제를 달여 엑기스로 만든 것들이 있는데요. 폐에 좋다는 삼백초를 비롯해서 위에서 언급한 도라지, 생강, 모과 등이 함께 들어가있는 제품이 나오더라구요. 진하게 달였기 때문에 차로 마시는 것보다 좀더 쉽고 간편하게 원물의 효능을 가져갈 수 있을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면역강화에 도움이 되는 프로폴리스도 폐영양제로 추천드려요. 


폐에 좋은 음식부터 차, 운동, 영양제까지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요즘처럼 폐건강에 신경쓰이는 때일수록 폐에 좋은 음식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면역력까지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더 유용한 건강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