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나무과의 구지뽕 나무는 '굳이' 붙이자면 '뽕나무'라고 해서 이름붙였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그 열매가 울퉁불퉁하고 동글한 모양이 오디와 비슷하지만 익으면서 오디는 보랏빛을 내는데 반해 꾸지뽕 열매는 빨간색을 냅니다.
하늘이 내린 선물이라고 해서 '천목'이라고도 불린느 구찌뽕 나무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꾸지뽕 효능
꾸지뽕은 열매부터 줄기, 잎, 뿌리까지 모두 약재로 사용할만큼 효능이 뛰어난데요. 아래는 주로 많이 먹는 열매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당뇨와 혈압 억제
꾸지뽕에는 폴리페놀 성분과 루틴성분은 몸속 해독작용을 통해 건강전반에 도움이 되는데요. 글루타치온과 비타민A성분은 당뇨의 합병증을 막아주고, 셀레늄과 아연, 비타민E성분은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대표적으로 꾸지뽕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루틴 성분은 간기능을 개선하고 혈액속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2. 항산화 효과
꾸지뽕에는 폴리페놀을 비롯해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탄력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3. 면역력 향상
꾸지뽕에 들어있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항산화 성분은 강력한 면역력을 형성하며, 가바, 루틴 등의 성분은 암세포 전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오디열매보다 1.6배가 많이 함유된 스티그마스테롤 성분 또한 암세포 7종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4. 비만, 변비 예방
아스파라긴산,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변비를 예방하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지뽕 먹는 방법
1. 열매
꾸지뽕 열매는 10월쯤 채취하게 되는데, 제철일 때 생과로 먹으면 달콤한 맛이 나기 때문에 과일자체로 즐기거나 갈아서 스무디로 먹을 수 있습니다. 보관은 깨끗이 씻어 냉동보관을 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열매는 비교적 빨리 무르는 편이기 때문에 술로 담아먹거나 잼으로 만들어 먹으면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꾸지뽕 열매 엑기스나 효소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효소를 집에서 담그는 법은 열매와 설탕을 1:0.8 비율로 잘 섞어서 3개월 숙성 후 건더기는 걸러서 6개월 숙성하여 먹으면 됩니다.
2. 잎
꾸지뽕 잎은 생으로 샐러드처럼 먹을 수도 있는데, 보통 뽕잎처럼 갈아서 수제비 반죽에 넣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잎은 말린 후 덖어서 차로 우려서 마시기 좋습니다.
3. 줄기, 뿌리
줄기와 뿌리는 말려서 약재로 사용하거나 작게 잘라 차처럼 우려마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