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글루타치온 효능 및 부작용 섭취방법 용법 (필름, 주사, 분말)

2023. 3. 20.

세포

최근 들어 많은 분들이 글루타치온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무엇이며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한 정보도 없이 몸에 좋다는 이유로 무턱대고 먹기도 하는데요. 

글루타치온이란?

글루타치온은 체내 아미노산의 한 형태로 세포내의 항산화제로 불리며 각종 생체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세포내에서 생성되며, 세포에 충분한 양이 있으면 활성산소와 해로운 화합물들을 제거하여 세포를 보호합니다. 또한 생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글루타치온 효능
  • 글루타치온 부작용
  • 글루타치온 복용방법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은 인체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며,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항산화 효과 : 세포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활성산소 수치를 감소시켜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면역 기능 강화 : 면역 세포들의 활동을 강화하여 면역기능을 향상시킵니다.
  3. 간기능 향상 : 간세포에 존재하는 해독효소의 활성화를 도와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화학물질, 독소, 중금속 등 유해물질을 제거하여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피부미용 :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미백에 도움을 주므로 화장품의 보조성분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주름, 모공, 여드름 등 피부문제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체질개선 : 지방연소 및 근육 수축에 영향을 주어 체질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만성질환 예방 : 노화와 관련된 심혈관, 뇌혈관 질환 및 당뇨병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노인성 백내장, 동맥경화증, 대사증후군, 간암, 뇌졸중,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루푸스 등 다양한 질병예방과 치료에 사용됩니다.
  7. 비만 예방 : 체내 지방 연소를 촉진하여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운동성능 향상 : 근육피로와 산성화를 예방하고 근육회복을 촉진하여 근육량을 늘리고 운동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근육내 단백질 합성과 회복을 촉진하고, 근육 섬유의 손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운동 후 글루타치온을 섭취하면 근육피로를 감사시켜 효과적인 회복을 도와줍니다.
  9. 소화기능 개선 : 소장 내 장벽세포를 보호하고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여 소화기능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10. 스트레스 완화 :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를 완화시킵니다.
  11. 뼈건강 개선 : 뼈 조직 내에서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뼈 조직의 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우리 인체내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는 글루타치온이지만 대량 복용할 경우에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부작용

  1. 위장 장애 (구토, 복통, 식욕부진)
  2. 두통
  3. 가려움증
  4. 우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시 주의

 

글루타치온 복용법 (필름, 분말, 액상, 주사 등)

글루타치온의 가장 흔한 복용법은 '필름'형태를 통해서입니다. 소화기관을 통하는 것보다는 바로 흡수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입안에서 녹여서 흡수시키는 필름형태로 널리 알려진 것인데요. 

그런데 이 필름형태의 제품이 과다섭취시 기관지 수축, 복부팽만, 설사 및 홍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이를 대체하기 위해 분말, 액상, 알약 형태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루타치온을 어떤 형태로 복용하는지의 문제이기 보다는 적정량을 지키지 않아서 생기는 부작용이기에 권장 복용량을 지켜서 복용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어보입니다. 글루타치온 제품을 고를때는 고순도, 고농도, 체내 지속시간이 긴 것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콜라겐이나 비타민C, 비타민D 등 부원료가 첨가된 것도 있으나 글루타치온 함량은 낮을 수 있으니 감안하시고 개인의 기호에 따라 원하시는 것을 고르면 되겠네요. 

글루타치온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복용하는 방법 외에도 주사를 통해 투여받을 수도 있는데요. 글루타치온 주사는 일명 '백옥주사', '비욘세 주사', '아이유 주사'라는 별명이 있는데요. 이 주사를 통해 피부개선, 근육개선의 효과를 보기 위한 목적으로 환자가 아닌 일반인이 주사액을 투여받은 후 부작용으로 심근경색을 앓게되어 국민청원을 제기한 사건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확히 글루타치온이 심근경색을 일으킨다는 보고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