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여성들이 월경시기가 아닌 때의 비정상적인 출혈을 경험하면서 건강을 염려하게 됩니다. '부정출혈'이라고 부르는 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데요.
- 부정출혈 증상
- 부정출혈 원인
- 부정출혈 검사
- 부정출혈 치료
부정출혈 증상
일반적인 월경시기는 4일에서 7일정도로 정상적인 월경이 끝난 후에도 계속적인 출혈이 있을 경우 이를 부정출혈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경시기가 아님에도 나타나는 출혈이나 월경시 과도한 출혈도 비정상적인 출혈, 부정출혈이라 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모든 증상들을 부정출혈이라고 봅니다.
- 8일 이상의 출혈
- 생리기간 중 과다출혈
- 수면중 또는 일상생활 중 과다출혈로 패드를 교체해야함
- 월경 사이 비정상적 출혈
- 아랫배 경련 또는 통증과 피로감
- 갱년기 이후 출혈
부정출혈 원인
부정출혈의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부정출혈을 발생시키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출혈의 정도가 심하다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원인을 살펴야합니다.
- 자궁외 임신
- 임신 중 자연유산
- 호르몬 피임약
- 자궁 양성 종양 및 폴립
- 배란기 장애
- 골반 염증성 질환과 같은 감염질환
- 갑상선 기능저하증,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같은 호르몬 장애질환
- 자궁내막증
- 향정신성 의약품
- 자궁 내 피임기구
- 자궁암
- 백혈병과 같은 출혈장애
부정출혈 검사
부정출혈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우선 환자의 병력을 살펴 가장 가능성이 큰 원인을 염두에 두고 검사할 수 있을텐데요.
병력, 생리이력, 신체검사 등의 일반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는 부정출혈도 있겠지만, 보통은 산부인과의 기본검사라고도 할 수 있는 질초음파, 자궁경부암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원인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질초음파 등으로 이상증세가 발견되었다면 자궁내막생검을 통해 보다 정밀한 검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 치료
검사를 통해 부정출혈이 진단되었다면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됩니다.
호르몬 제재가 원인이었다면 호르몬 대체요법으로 바꾸는 치료가 병행됩니다. 만일 감염이 원인이었다면 항생제처방이, 종양이나 자궁외 임신이 원인이었다면 제거수술이 치료방법이 됩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나 출혈 장애와 같은 질환이 원인이라면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이 처방됩니다. 물론 가장 심각한 자궁암이 원인이라면 자궁절제술과 같은 큰 수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부정출혈은 단순히 일시적으로 과로나 면역력저하로도 나타날 수 있고, 자궁암과 같은 심각한 병으로부터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생리불순과 같이 가볍게 지나가는 부정출혈이 아닌 만성적인 부정출혈이나 과도한 양의 부정출혈이라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내용참조 : 배러 헬스채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