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면영양제 성분과 효과 - 잠잘오는 방법

by 롯킨 2020. 4. 23.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외출을 하지 않고 실내활동이 늘어나면서, 잠을 잘 자지 못하고 피곤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늘어난것 같아요. 수면의 시간이 충분한데도 피곤하고 집중력이 저하된다고 느낀다면, 수면의 질이 낮아서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라고 하는데요. 

 
수면시간과 면역력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평소 숙면을 취하는 노력이 꼭 필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하는 '수면영양제'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는것 같아요. 이 수면영양제의 어떤 성분이 잠을 잘 잘수 있도록 돕는지, 그리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수면영양제의 성분과 효과

수면영양제는 수면유도제, 수면제와는 다른 개념으로, 잠의 질을 높히는데 도움이 될만한 영양성분들을 보충하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그래서 신체에 부족한 성분을 보충하는 일종의 보조제로서, 비타민B군이나 마그네슘, 칼슘 등을 함유한 복합비타민제를 수면영양제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기도 했는데요.

비타민과 무기질의 경우 과다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기존에 복합비타민을 섭취하시던 분들이 추가로 섭취하면서 위장장애나 어지러움, 졸림같은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최근 자연식품 추출물로 만든 수면영양제가 각광을 받고 있어요. 그중 감태를 주원료로 수면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요. 감태가 식약처에서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인데요. 

감태는 다시마목 미역과에 속하는 갈조류 해초인데, 감태에 들어있는 '디엑콜'이라는 성분이 숙면을 취하는 것과 연관이 있는 유효성분지표가 됩니다. 

감태추출물을 이용한 수면영양제를 선택할때는 일반식품이 아닌 1.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을 받았는지, 그리고 2.감태추출물의 유효성분인 디엑콜 함량이 30mg인지, 3.주원료와 부원료의 배합이 적절한지, 4.붕해도(분해되고 인체에 흡수되는정도)가 뛰어난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해야합니다.

 

 

잠 잘오는 방법

수면영양제가 수면의 질을 높히는데 효과로 관심을 받고 있지만, 질병 치료제로 인식해서 장기 복용하면 불면증의 치료 시기 놓칠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식품이나 약품에 의존하기보다는 잠 잘오는 방법을 숙지해서 실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것 같아요.

첫번째, 잠자기 1시간전부터는 스마트기기의 화면을 보지 않는다. 스마트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눈에 잔상으로 남아 전두엽을 자극하고 잠이 들지 못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두번째, 침실은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하며, 온도와 조명을 안락하게 한다. 

세번째, 잠자리는 잠자기 위한 공간으로 다른 일을 하는 습관을 고친다.

네번째,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한다. 잠자리에 늦게 들어 수면시간이 줄어들더라도, 일어나는 시간은 규칙적으로 합니다.

다섯번째, 낮잠을 가급적 제한하고, 자더라도 15분 이내로 잔다. 

여섯번째, 낮에 40분 동안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 잠들기전 3~4시간전에는 운동하지 않습니다. 늦은 밤에 하는 운동은 오히려 잠드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음식이나 약품은 피한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커피 등)이나, 알코올(술), 니코틴(담배)을 가급적 자제해줍니다. 평소 섭취하고 있는 약품에 수면을 방해하는 성분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여덟번째,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고, 이완하는 방법을 배운다. 긴장상태가 지속되어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쉽지 않겠지만, 명상을 통해 마음을 가다듬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아홉번째, 잠자리에 들어 20분 이상 잠이 안 오면, 일어나서 책을 보거나 음악을 듣는 단순한 일을 하면서 졸리면 다시 잠자리에 든다. 계속 잠을 자기 위해 누워있다보면 더욱 잠을 자지 못할수도 있기 때문에, 머릿속을 비울 수 있는 자신만의 루틴을 행해보세요.


스마트기기 사용시간과 실내활동 시간이 늘어난 요즘, 불면증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잘 따져보고 고른 수면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다양한 잠잘오는 방법을 활용해서, 충분한 수면 취하시고 면역력을 기르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