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심장마비 전조증상 10가지 불면증과 불안감 느껴진다면? 예방법

by 롯킨 2020. 12. 2.
728x90

한해동안 우리나라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사람수는 25000명이라고 하는데요. 이 수는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수보다 3배나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미국통계자료에 따르면 심장마비가 사망원인 1위로 무려 전체사망자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엄청난 수치예요. 

실제로 심장마비 사망자의 반이상이 건강한 사람이고,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확률이 높긴 하지만 젊은사람에게도 생각보다 많은 비율로 겪을수 있기에 사고이전에 예방하고 싶어하실거예요. 

심장마비라는 것은 여태 다른 질병과는 달리 갑작스럽게 찾아오는데다 사망으로 이르게 한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우려를 가지고 계신데요. 게다가 전조증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기 때문에 평소 예방법만이 최선이라고 생각하시고 계신것 같아요. 

보통은 전조증상이 없는것으로 알려져있긴하지만, 세심하게 관찰한다면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을 알아챌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심장마비 이전에 겪을 수 있는 전조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고자해요. 

  • 심장마비가 오기전 나타날 수 있는 전조증상
  • 심장마비 예방법

 


심장마비 전조증상

 

1. 극도의 피로감과 스트레스

심장마비를 일으키지 며칠전 혹은 몇주전부터 급격히 몸이 쇠약해지면서 탈진하는 증상을 겪을수 있습니다. 몸에 기운이 없어 독감이나 감기를 의심하고 약을 복용해도 쉽게 나아지지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유없이 몸에 힘이 빠지고 지친다면 휴식과 검진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2 잦은 감기

심장마비 환자들의 공통적인 증상 중 하나로 감기에 자주 걸렸다는 것을 들 수 있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도 하지만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을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심장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의미로 조심해야할것 같네요. 

3. 가벼운 통증

심장이 있는 흉통 뿐만 아니라 등이나 어깨, 목과 턱 등에도 통증을 가볍게 느끼기도 하는데요. 특별한 신체활동이 없음에도 몸의 이곳저곳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불안감

갑작스런 불안감과 절박한 공포감이 밀려올 수 있습니다. 신체가 아닌 정신적인 증상으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않았지만, 몸에 보내는 신호이므로 그냥 간과해서는 안될것 같네요. 

5. 눈두덩이 위가 노랗게 변함

눈두덩이부분에 노폐물이 쌓이며 노랗게 보이는 증상인데요. 콜레스테롤 불균형으로 인한 증상으로 심장마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평소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하는 것도 심장마비를 예방하는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6. 불면증

잠이 쉽게 들지 못하고 깊은 잠을 자지못하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는 중에도 자주 깨어서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불면증은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지만, 확실한 것은 불면증으로 잠을 푹 자지 못하는 것은 심장마비의 위험을 크게 만듭니다. 

7. 가슴이 답답함

소화가 잘 되지않고 가슴이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히 되지않아 막힌것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건강의 적신호일수 있으니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8. 땀

갑작스럽게 얼굴이 땀으로 흠뻑 젖고 피부색도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식은 땀이 반복해서 난다면 호르몬불균형일수 있으니 건강관리에 신경쓰셔야겠습니다. 

9. 어지러움

극심한 어지러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잦은 현기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소화불량과 메스꺼움으로 구토가 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검진이 필요합니다. 

10. 숨가쁨

다른 폐질환이 없고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숨이 가빠지는 증상입니다. 아무 이유없이 숨이 찬다면 바로 건강에 신경써야할 타이밍입니다. 


심장마비 예방법

 

다양한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으로 건강에 위협을 느끼셨다면, 당장에 심장마비 예방을 위해 예방법을 실천해야하겠습니다.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건강한 식단이 원칙입니다. 

1. 꾸준하게 적당한 운동

걷기나 조깅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루 3~40분, 주 3회이상 실천합니다. 꾸준한 운동은 심장의 건강뿐만 아니라 성인질환의 예방에도 꼭 필요하니 당장부터 실천해보는것이 좋습니다. 

2. 심장에 무리를 주는 행동금지

심장에 무리가 되는 행동은 금해야합니다. 심장에 약해져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수영을 한다던지, 준비운동없이 격한 달리기를 하는 것은 심장에 큰 무리를 주는 행동입니다. 심장건강을 위해서는 항상 운동전에 준비운동이 필요합니다. 

3. 고지방, 고염분 음식 안먹기

고지방, 고염분이 포함된 음식은 금해야합니다. 심장질환, 성인질환의 예방을 위해 건강한 식단은 기본이예요. 

4. 섬유소가 많은 음식

육류를 금지할 필요는 없지만, 육류를 섭취했다면 육류의 3배이상 되는 채소, 해조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은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주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게 도와줍니다. 

5. 규칙적인 생활

규칙적인 생활은 건강한 신체리듬을 위해 꼭 필요한데요. 특히 수면시간을 규칙적이고 적당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더불어 스트레스를 받지않으려는 노력도 필요할것 같습니다. 

6. 금주, 금연

만병의 근원이 되는 금연과 과다한 금주는 심장건강에도 해가 된다는 건 두말하면 입아프겠죠. 내년에는 금주, 금연을 실천하는 한해로 잡아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심장마비와 전조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심장마비를 걱정만 하기보다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것 같습니다. 

미래의 행복을 위해 지금의 행복을 잠시 보류하는 것보다 현재의 '평안'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행복이라는 것은 내 마음속에 있는 것인데 의외로 행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불행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심장마비 예방을 위해서라도 일상에서 힐링을 실천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을것 같아요. 

300x25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