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통증은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우리 뱃속에는 다양한 장기가 정교하게 연결되어있는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가볍게 지나가는 복부 통증이라면 장기가 정상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심한 통증이나 만성적으로 반복해서 나타나는 복부통증이라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부통증 중에서도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왼쪽 하복부에 있는 장기로는 왼쪽 신장(콩팥), 방광, 왼쪽 요관, 대장, 혈관과 신경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나팔관과 난소가 추가적으로 더 있습니다.
이렇게나 다양한 장기가 좁은 공간에 얽혀있기 때문에 염증이나 폐색이 일어나기 쉬운 환경일 수 있겠죠.
1. 가스
왼쪽 아랫배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배에 가스가 찬 것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면 복부 통증뿐만 아니라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 트림과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배에 찬 가스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고 장이 편안해지면 자연스럽게 방귀나 트림으로 빠져나가면서 호전됩니다.
2. 변비
변비 또한 하복부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변비는 대변이 너무 천천히 움직이거나 오랫동안 변이 나오지 않으면 발생하는데, 대장에 오래 머물면서 단단해진 변이 통증을 일으킵니다.
변비의 일반적인 원인은 수분부족과 잘못된 식단, 운동 부족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3. 소화불량
소화불량은 식사 후에 음식물이 원활하게 소화되지않아 체내에 산이 쌓이면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복통을 일으키며 메스껍거나 속쓰림이 동반됩니다.
너무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 과식, 야식 등은 소화불량을 쉽게 일으키게 되는데요. 위에서 모두 소화시켰다고 느꼈어도 소화과정은 모두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복부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일반적인 소화기관의 문제들을 모두 배제하였을때 진단내릴 수 있는 만성적인 질병입니다.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 없지만,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하복부 통증을 매우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은 복통, 설사, 변비 등 전반적인 대장의 불편함입니다.
5.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신장에 칼슘이 과도하게 쌓이면서 생기게 됩니다. 신장은 오른쪽과 왼쪽 2개가 있는데, 왼쪽 신장에 결석에 생기게 되면 하복부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변시 통증, 혈뇨와 같은 심각한 증상이 있은 후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장폐색
장폐색은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통과하지 못하고 막힌 상태를 말합니다. 장폐색이 발생하면 소변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배변시에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납니다.
보통 노인에게서 많이 발병하는데 게실염이나 대장암과 같은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7. 유당불내증
본인이 유당불내증이라면 유제품 섭취 후 흔하게 아랫배 통증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유당불내증은 유당의 응고와 분해를 돕는 소화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하여 유제품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질환인데요.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이 유제품을 먹었을때 아랫배 통증과 함께 복부팽만, 설사, 위경련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8. 게실염
게실은 대장의 약한 부분이 늘어나 주머니 모양으로 형성된 것을 말하는데요. 특히 왼쪽 대장은 나이가 많아짐에따라 더욱 게실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게실이 생긴것만으로도 복부통증이나 경련을 겪을 수 있지만 심하지 않다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이 게실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심한 복통과 열, 구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9. 탈장
탈장은 신체에서 발생한 비정상적인 구멍을 통해 장기의 일부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탈장이 진행되면 탈장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질 수 있고, 통증도 심해질 수 있으므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10. 셀리악병
셀리악병은 장내에 글루텐을 소화하는 효소가 없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셀리악병을 가진 사람을 주로 밀가루에 들어있는 단백질인 글루텐을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이 병은 우리나라에서는 드물게 발생하며 유전, 임신, 기타 알레르기 질환이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11. 대상포진
수두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사람이라면 평생에 누구나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떨어진 인체를 공격하게 발병하게 되는 것이 대상포진인데요.
대상포진에 걸리면 따끔따끔거리거나 가려운 증상과 함께 수포가 올라오고 극심한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12. 생리통 (여성)
생리통은 여성이라면 흔하게 겪는 증상으로 생리전부터 시작하여 생리중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통증의 정도는 다양하며 보통은 심각하지 않습니다.
13. 자궁내막증 (여성)
심한 생리통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알려진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이 비정상적인 위치에 생성되면서 발생합니다. 복통 외에도 많은 생리혈, 부정출혈, 대변과 소변시 통증, 성관계시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4. 난소낭종 (여성)
난소 옆에 붙어서 생겨난 낭종은 보통 몇개월만에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크기가 커진 낭종은 복통을 일으킬 수 있고, 방광을 눌러 소변을 자주 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난소비틀림을 발생시켜 혈액공급을 막을수도 있습니다. 낭종이 터진다면 내출혈 등의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현기증, 발열, 구토, 심한 복통 등의 증상이 느껴질 때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합니다.
15. 난소염 (여성)
난소염은 주로 불임환자가 임신을 위해 원활한 배란개선 목적으로 호르몬치료를 할때 발생하는데요. 복부에 심한 통증과 구토, 발열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16. 자궁외 임신 (여성)
자궁외 임신은 수정란이 정상적으로 자궁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난소와 자궁을 연결하는 나팔관이 착상하는 것입니다. 자궁외 임신은 임신의 증상외에도 복통과 질출혈, 배뇨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17. 골반염 (여성)
골반염은 여성생식계 질병으로 성병이나 다양한 감염들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염 증상으로는 열, 질분비물, 복통, 배뇨시 통증, 성관계시 통증 등이 있습니다.
18. 서혜부 탈장 (남성)
서혜부 탈장은 사타구니나 음낭쪽으로 장이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헤르니아'라고도 부릅니다. 서혜부 탈장은 유아기에 흔하게 발생되며, 여아보다는 남아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평상시에는 괜찮다가 배에 힘을 많이 주면 소장이 음낭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서혜부 탈장이 있으니 주기적으로 사타구니나 고환이 자주 붓습니다.
19. 고환 비틀림 (남성)
고환 비틀림은 고환이 회전하면서 음낭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않아 발생합니다. 혈류감소는 심한 음낭 불쾌감과 붓기를 발생시키는데요. 그외에도 복통과 메스꺼움, 구토,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고 바로 응급실에 가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통증이 나아지지않고 지속되거나 극심한 통증으로 이어질때는 반드시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치료해야합니다.
만일 아랫배 통증과 함께 가슴압박감과 통증이 함께 느껴진다면 심근경색과 같은 심각한 질환일수 있으니 응급실로 방문하여 즉시 진료를 받아보아야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변비에 좋은 음식 7가지로 배에 가득한 대변 직빵 해소
방구냄새 유난히 지독한 이유 8가지, 방귀 악취 원인을 찾아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