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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자/건강

임산부가 엽산을 먹어야하는 이유 (+권장량과 복용시기)

by 롯킨 2020.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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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을 하게 되면 이것저것 신경써야할 것이 참 많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홀몸이 아닌 2명분을 책임져야하는데 영양분이 부족하면 안되기 때문일텐데요. 

임산부 영양제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바로 '엽산'일거예요. 임신전과 임신초기에 부족하지 않아야하는 엽산의 섭취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보건소에서도 임산부로 등록만 하면 무료로 지급해주고 있는데요. 

엽산의 어떤 효능때문에 임산부가 꼭 엽산을 먹어야하는지 알아보아요.

  • 1. 엽산의 효능
  • 2. 임산부 엽산 권장량
  • 3.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 4. 엽산 부작용
  • 5. 엽산이 많은 음식


엽산의 효능

적혈구의 생산

우리몸의 산소운반책인 적혈구가 부족하면 곧바로 빈혈로 이어지고, 쇠약감과 무력감, 현기증, 두통, 가슴통증 등을 가져오는데요. 특히 임신중에는 태아가 다량의 영양분을 엄마의 몸에서 가져가기 때문에 적혈구가 부족해지기 쉽고 빈혈이 발생할 빈도도 높답니다. 

임산부의 빈혈은 특히 위험하기 때문에 철분영양제도 따로 챙기시는 분들도 있을정도예요. 하지만 임신초기 엽산을 잘 챙겨드신다면 빈혈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됩니다.

신진대사 활성화

우리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지면 먹는 양에 비해 칼로리소모가 적어지고 쉽게 살이 찌는 체질이 되는데요. 엽산의 신진대사 활성화 효능은 섭취한 음식의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면서도 에너지원으로 바뀌는 과정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준답니다.

신경관 결손 예방

임산부가 엽산을 먹어야할 이유 중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바로 무뇌증, 척추이분열 등 아기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는 효능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출산위험도 낮춰주기 때문에 필수적인 임산부 영양제라고 할 수 있어요. 

심혈관 건강개선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발병율이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결과를 얻었다고 하는데요.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중 호모시스테인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호모시스테인이란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종 아미노산인데, 이 물질이 심혈관질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엽산은 비타민B6, 비타민B12와 함께 이 호모시스테인의 혈중농도를 낮춰줌으로써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고 해요. 


임산부 엽산 권장량

임산부의 엽산 일일 섭취 권장량은 620μg입니다. 시금치, 브로콜리 등에 엽산이 많다고 알려져있으나 음식으로 모든 권장량을 충족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하는게 좋은데요. 

엽산은 비타민B군중에서도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권장량이상으로 복용한다고 해도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되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엽산 보조제를 선택했다면, 제품이 쓰여진 권장량대로 섭취하면 될것 같습니다.

임산부에게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신경관 결손, 빈혈, 조산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일반인에게도 발육부진이나 구강염증, 체중감소,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제나 피임약, 항생데 등을 복용할 경우 체내의 엽산 저장을 고갈시키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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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임산부에게 엽산이 필요한 시기는 최소한 임신3개월전부터인데요. 실제 신경관 결손은 산모가 임신사실을 알기전인 임신 28일 이전에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임신 준비단계부터 엽산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산모뿐만 아니라 남편도 함께 임신 3개월전부터 엽산을 복용해주면 정자가 유해산소로부터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어 기형정자의 생성 위험을 줄여주기 때문에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혹시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를 놓쳐 임신을 알게 되었다면, 임신 사실을 확인한 직후부터 바로 엽산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는 '임신전 3개월부터 임신후 13주경까지'라는 것을 기억해두세요.


엽산이 많은 음식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알아두는 것도 좋은데요. 엽산은 보통 녹황색채소에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을 통한 엽산 흡수율은 엽산 영양제에 비해 60%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엽산 복용시기에는 엽산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대표적으로 엽산이 많은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채소류 : 브로콜리, 고사리, 시금치, 파, 쑥, 콩나물, 부추, 양상추, 콜리플라워, 아스파라거스
과일류 : 오렌지, 바나나, 아보카도, 방울토마토, 키위, 라스베리
그 외 견과류, 우유, 연어, 간 등...


엽산 부작용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한다고 해도 배출되기 때문에 부작용을 겪을 확률은 낮다고 할수 있어요. 그러나 하루 1000μg의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 복통, 수면장애, 피부트러블, 식욕저하, 정신혼란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그밖에 흔히 알려진 바로는 천연엽산이 아닌 합성엽산을 과다복용할 경우 신장손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그 근거도 명확하지 않으며 합성엽산이 오히려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식약처에서 승인받은 제품이라면 권장량대로 올바로 복용한다면 큰 부작용의 염려는 하지않아도 좋을것 같습니다 

엽산 영양제를 따로 복용해도 되지만, 종합 비타민 영양제에 엽산함량이 높은 것을 복용하는 것도 추천드려요.


엽산의 효능과 복용시기, 그리고 복용 권장량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임신시기에 꼭 필요한 영양인 엽산이 부족하지 않도록 잘 챙기는 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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