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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자/건강

키위의 12가지 놀라운 효능, 그래도 안먹을래?

2021.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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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콤달콤 맛있는 과일 키위. 이 작은 과일 키위에는 영양분이 풍부해서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키위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많은 다이어터들에게 인기 있는 과일입니다. 또한 비타민C, E, K 와 칼륨, 엽산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키위 12가지 효능 
  • 키위 영양성분
  • 키위 부작용

 

키위


키위 효능

키위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고,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섬유질이 많아서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키위에 들어있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시력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키위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폐기능 개선

키위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천식환자들에게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키위를 섭취하면서 천식의 증상으로 고통받는 어린이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혔는데요. 

키위의 비타민C과 비타민E가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면서 어린이의 폐기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키위가 호흡기감염의 발병률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처럼 키위는 천식과 같은 호흡기질환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두번이상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2. 소화촉진 

키위에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변비도 완화시켜주는데요. 이는 키위에 들어있는 섬유질 뿐만 아니라 소화기간을 돕는 성분이 칼륨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키위에는 '액티니딘'이라는 소화효소가 풍부한데, 이는 음식의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육식위주의 식사를 한 후 소화가 잘 되지않는 분들에게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할수도 있습니다. 

3. 항암 효과 

키위는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더 구체적으로는 소화기간의 암을 말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키위추출물이 구강암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있었는데요. 키위는 DNA가 산화되면서 손상되는것을 줄여주고, 비타민C는 암을 유발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키위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이소시아네이트, 인돌 등의 화합물은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4. 심장건강

키위에는 심장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영양소만으로도 심장질환을 크게 예방하는 효과를 볼수 있는데요. 꾸준히 적당량의 칼륨을 섭취하면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확률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키위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루 2~3개의 키위를 섭취하면 혈소판의 과도한 활동성과 혈장지질의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두가지 요인이기 때문에 키위가 심장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뒷받침합니다. 

5. 당뇨 완화

당뇨에 꼭 필요한 영양소는 바로 식이섬유인데요. 키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할뿐만 아니라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당뇨식단으로서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당뇨에 과일섭취는 나쁘다는 인식이 있지만, 키위 100그램에는 약5그램정도의 포도당밖에 포함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혈당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적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과일에 비해서도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6. 항염작용 

키위에는 '키즈퍼'라는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대장조직의 염증에 효능이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7. 다이어트 

키위는 다른 과일에 비해서 칼로리가 낮은 편이고, 지방함량도 매우 적습니다. 반면에 식이섬유는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키위가 체중감량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결과가 없지만, 다이어트식단에서 다른 달콤한 과일을 키위가 대신할 수는 있을것입니다. 

8. 시력 강화 

키위에 들어있는 강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는 눈의 세포와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건강을 지켜주는 성분으로 이미 많이 알려져있는데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노화로 인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9. 간 건강

한 연구에 따르면 키위에 들어있는 PQQ라고 불리는 화합물이 고지방식단을 먹인 쥐에게 비알콜성 지방간질환의 예방을 막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알콜성 지방간질환은 간에 과다하게 지방이 축적되어 생기는 간질환을 말하며, 알콜섭취와는 무관합니다. 

10. 혈전 예방

키위에 포함된 항혈소판 성분이 혈전을 예방할 수도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아직 정확한 연구가 이루어지진 않았지만, 이 항혈소판 성분은 뇌졸중, 심장마비와 같은 혈전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1. 숙면

자기전에 키위를 먹으면 숙면을 취할 수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4주동안 24명의 남자들이 잠자기 1시간전에 두개의 키위를 먹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수면의 질이 42% 향상된 것으로 나왔습니다. 

전체수면시간은 13% 증가했으며, 잠에서 깨지않고 잠을 자는 능력도 5% 향상된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12. 피부건강

키위의 강력한 항산화제는 피부의 염증을 줄여주고,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결합조직을 치밀하게 하여 탱탱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키위 영양성분

키위 영양성분
출처 : USDA

이 작은 과일 키위에 이렇게 많은 영양성분이 포함되어있다니 놀랍기만 합니다. 아직 키위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중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것만으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점이 있다는 것은 확실한데요. 

키위는 구하기 쉽고 먹기 쉬운 과일로, 섭취방법 또한 매우 쉽습니다. 껍질을 벗기고 과육을 먹기만 하면 되는데, 때에 따라서는 샐러드나 스무디에 넣어먹으면 풍미 또한 훌륭한 식단이 됩니다.

키위스무디


키위 부작용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키위를 먹는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그러나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는 반드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텍스 알레르기는 고무나무의 수액에서 발견되는 특정 단백질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인데요. 키위에는 이 특정단백질과 비슷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키위를 먹었을때 피부발진, 가려움증, 현기증, 설사, 입이 붓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즉시 섭취를 중지하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이 알레르기 외에 키위의 부작용은 특별히 알려진 것이 없지만 다른 약물과 질병과 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 1~3개의 정도의 키위를 먹는 것으로 충분히 건강한 이점을 누리실 수 있으실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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