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나 목욕을 한 후 귀에 물이 들어가서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방치하게 되면 외이도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물을 빼내는 것이 좋은데요.
강제적으로 물을 빼기 위해 후벼파는 행동을 하면 귀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고막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귀에 물빼는 법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귀에 물빼는법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시행해보시고 만일 물이 빠지지않고 귀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에 진료가 필요합니다.
1. 한발 뛰기
물이 들어간 쪽의 귀를 아래로 향하게 머리를 기울여서 선 다음, 콩콩 한발로 뛰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즉각적으로 귀에 물들어갔을 때 물을 빼낼 수 있습니다. 물이 들어가서 먹먹해졌던 느낌이 바로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2. 바람으로 말리기
직접적으로 바람을 쐬어 귓속 물을 말리는 방법인데요. 드라이기의 미지근한 바람이나 선풍기를 활용해볼 수 있는데, 이때 바람의 세기가 너무 세지않도록 주의합니다. 바람이 오히려 물을 더 들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3. 손바닥 압력 이용하기
물이 들어간 쪽 귀를 아래로 향하게 한 다음, 손바닥으로 귀를 꽉 눌러 진공상태를 만든 후, 다시 떼는 방식으로 물이 밖으로 흘러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4. 턱뼈 움직이기
귀속 통로를 움직여 물이 흘러나오게 하는 방법인데요. 껌을 씹으면서 귀를 한쪽방향으로 기울여보거나, 하품을 하여 턱뼈를 벌리면 귀속 물주머니가 터지면서 물이 흘러나올수 있습니다. 또한 귓볼을 이러저리 잡아당겨 볼 수도 있습니다.
5. 따뜻한 돌이나 수건 대고 있기
따뜻한 물건을 물이 들어간 귀쪽에 대고 있으면서 물이 증발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6. 옆으로 누워있기
적극적인 방법으로도 물이 잘 안빠진다면 그냥 중력을 이용하여 물이 빠져나오도록 한쪽으로 누워있습니다. 오랜시간 누워있다보면 자연스럽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7. 알콜
약국에 파는 귀약이나 알콜과 식초를 1:1로 혼합한 용액을 귀속에 몇방울 떨어뜨립니다. 증발이 빠른 알콜성분을 이용한 방법으로 물이 알콜과 함께 빠르게 증발되도록 돕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넣지 않도록 주의하며, 고막에 손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