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될때마다 화제를 몰고 다니는 어남선생 류수영의 레시피입니다. 저번주 편스토랑에서 선보인 메뉴는 바로 '김치찜'인데요. 누구나 집에서 쉽게 해먹을 수 있는 김치찜을 어남선생 스타일로 맛있게 요리했습니다.
어남선생 김치찜
김치찌개와 김치찜의 차이는 재료를 통째로 넣었느냐의 차이겠죠. 통으로 넣어서 더욱 맛있는 김치찜 레시피입니다.
와인과도 잘 어울린다는 김치찜인데요. 와인과 김치찜의 조화라니... 한번도 생각지 못했었는데 꼭 도전해보고싶네요.
한번 만들어봅시다~!
<재료>
신김치500g, 돼지고기 앞다리살500g, 대파, 간장, 설탕, 멸치액젓, 마늘
양념은 간장, 설탕, 멸치액젓이 전부이구요. 꼭 맛있는 신김치를 사용해야한다면서 어남선생이 선택한 재료는 '종가집 묵은지'네요. 모자이크로 가렸지만 보여요. ㅎㅎㅎ
고기는 앞다리살 덩어리로 김치와 동량이 들어갑니다. 수육용으로 준비하시면 될것 같아요.
1. 달군 냄비에 기름을 살짝 둘러줍니다.
2. 고기를 통째로 구워줍니다. 이렇게 고기초벌 굽기를 하면 찜을 한 후에도 고기가 흐물거리지않아서 썰기가 편하다고 하네요.
3. 고기 소금 한꼬집을 뿌려 간을 해주세요. 이대로 먹어도 맛있을듯.
4. 고기 구워진 냄비에 그대로 김치를 통째로 넣어주고, 김칫국물까지 모두 넣어주세요.
5. 물 1리터를 넣고 끓입니다.
6. 대파도 길쭉하게 잘라서 넣어줍니다.
7. 통마늘 6~7알 넣어줍니다.
8. 멸치액젓 2스푼, 간장 1스푼, 설탕 1스푼을 넣어줍니다. 설탕이 싫다면 양파로 단맛을 내어주세요.
9. 이대로 50~60분 찜통에서 끓여주면 끝. 30~40분정도 끓이면 고기의 쫄깃함이 살아있지만, 60분 끓이면 부들부들한 고기를 먹을 수 있어요.
10. 50분동안 끓인 김치찜에 마지막으로 다진마늘을 한스푼 넣어주고 5분 더 끓입니다.
11. 완성.
12. 고기를 썰어 김치와 함께 접시에 담아서 호로록. 와인과도 잘 어울린대요.
어남선생 수란 김치죽
김치찜 끓이는 동안 류수영은 김치죽도 함께 선보였는데요. 아침식사로도 너무 좋을것 같은 김치죽이예요.
<재료>
김치, 밥, 참기름, 참치액젓
초간단 김치죽 레시피 시작!
1. 약불에 냄비를 올린 후, 참기름 2스푼에 김치 100g 와 김칫국물을 넣습니다.
2. 참치액젓 1스푼을 넣고 볶아줍니다.
3. 즉석밥 (또는 밥1공기)을 넣고 골고루 펴서 잘 볶아줍니다. 흡사 김치볶음밥.
4. 물은 넉넉하게 4컵을 넣어 끓여줍니다.
5. 설탕 1스푼을 넣어줍니다. 설탕을 넣으면 김치죽에 감칠맛을 높여줍니다.
6. 중불에 10분간 끓여서 물이 4분의 1정도로 줄어들때까지 끓여줍니다.
7. 마지막으로 간은 참치액젓으로 해주세요.
8. 달걀 3개를 그대로 깨서 넣어줍니다.
9. 뚜껑 덮고 3분동안 뜸들여서 익혀줍니다.
10. 수란 김치죽 완성.
11. 화룡정점, 김가루, 참기름, 깨를 뿌려주면 고소함이 확 살아요.
죽을 싫어하는 나같은 사람의 입맛에도 딱 맞을것 같아요. 내일 아침식사를 수란 김치죽으로 결정! 맛있는 식사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