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생강차 효능 매일 마시면 생기는 일 (+생강청 만들기)

2020. 11. 27.

생강이 몸에 좋다는건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디에 좋고 어떻게 먹어야할지는 잘 모르고 있었어요. 사실 평소 생강을 자주 먹는 편은 아닌데요. 생강 자체가 가진 매운 맛과 알싸한 맛때문에 고기나 생선요리를 할때 생강가루를 살짝 넣는것 말고는 어떻게 먹어야할지 난감하더라구요.

가장 손쉽게 생강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생강차를 마시는 것인것 같아요. 직접 생강편으로 담근 생강청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는 생강차는 생강을 생것으로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예요. 

생강차를 매일 마시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생강 효능과 간단하게 생강청 만들기 방법까지 알아볼게요. 

  • 생강차 효능
  • 생강청 만들기
  • 생강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생강차 효능

생강차의 효능은 생강의 효능으로 알아볼수 있는데요. 생강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염'과 '진통'으로 볼수 있어요.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이라는 강한 항염성분때문입니다.

1. 체중감소

생강은 따뜻한 음식이라는 말을 자주 들었어요. 그 말은 생강이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기 때문인데요. 신진대사가 떨어져서 체중이 늘어난 사람의 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을 주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위산역류 증상완화

생강은 위산역류 질환의 치료제로 쓰였을만큼 위산역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위산이 역류하여 가슴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음식이 바로 생강입니다. 

또한 장의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장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메스꺼움을 감소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래서 입덧을 진정시키고 차멀미를 완화시켜줍니다. 

3. 유해 박테리아 사멸

생강의 항균효과는 위장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사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입안의 침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주며, 위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4. 다양한 염증 완화

생강은 신체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항염효과가 뛰어납니다. 관절염이나 만성염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염증완화 및 통증까지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항암효과

생강의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해요.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난소암세포가 항암제보다 생강에 더 빠르게 사멸되는것을 확인하기도 했다는데요. 염증으로 인한 암발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6. 두통, 근육통완화

생강의 항염, 진통효과는 두통과 근육통 등의 진통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섭취한다면 만성두통으로 시달리시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갱년기 우울증을 극복하는데도 좋고, 몸속 냉기를 제거하는데는 탁월한 효능을 가진 생강입니다.

 

 


생강청 만들기

이렇게 몸에 좋은 생강을 그냥 생으로 먹기엔 부담스러운것이 사실이예요. 그래서 가장 먹기 좋은 형태로 생강청을 많이 만드시는데요. 

지금 가을철에 제철이라 햇생강이 많이 나오므로 생강청을 만들어서 일년내내 두고 먹으면 좋을것 같아요. 

생강 손질법과 일년동안 보관하는법 

햇생강은 흙을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을 벗긴후, 먹기좋은 크기로 편 썰어서 지퍼백에 냉동보관합니다. 그러면 일년내내 싱싱하게 냉동실에서 꺼내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요. 

생강청 만들기 방법은 인터넷에 아주 다양하게 나오는데요. 제가 알아본 방법은 초간단 생강청만들기입니다. 유튜브채널 '오더행'의 영상을 캡쳐하여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생강에 묻은 흙을 깨끗이 씻어내어 껍질을 벗겨 손질합니다. 한시간이상 충분히 두어 물기를 빼주세요. 

생강과 백설탕의 비율은 1:1입니다. 흑설탕(비정제설탕)이나 원당, 꿀은 당도가 떨어져 오랜 보관이 힘들기 때문에 백설탕을 추천드리며, 설탕이 너무 많은듯 싶어도 꼭 1:1로 넣어줘야 보관성이 좋아져요. 갈색설탕은 백설탕에 카라멜향과 색을 섞은 것이기 때문에 사용해도 무방. 

중간중간 뒤적여주면 그대로 두면 생강에서 물이 나와 촉촉해지는데요. 충분히 물이 나와 갈아주기 좋을 정도가 되면,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끓는 물에 소독한 유리병에 넣으면 완성!

이렇게하면 1년동안 두어도 변하지않는 생강청만들기가 되는데요. 편으로 썰어서 생강청을 담는 분들도 계신데, 개인적으로 생강까지 오롯이 먹을 수 있는 이 방법이 좋은것 같아요.

또다른 방법으로 생강을 편으로 썰어서 바짝 말려서 가루를 내어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말린 생강은 건강이라고 해서 생강보다 따뜻한 기운이 더 올라가기 때문에 냉증이 있으신분들께 추천드려요. 

 


생강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몸에 좋은 생강을 주의해서 먹어야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요.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장운동을 활발히해주는데요. 그런데 이런 작용이 심한 위염환자위궤양환자의 위장 막에 손상을 줄수 있으므로 먹지말아야한다고 해요. 

다음으로 생강섭취를 주의해야하는 사람은 '임산부'입니다. 생강이 입덧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앞서 설명했지만, 입덧을 넘긴 임산부에게는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피해야할 음식인데요. 

세번째로 주의해야하는 사람은 '당뇨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생강은 혈당수치를 떨어뜨리는 아주 좋은 천연 치료제로 쓰이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당뇨제를 이미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 생강을 과량복용할 경우에는 이중으로 혈당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요. 

네번째는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앞서 당뇨제와 마찬가지로 생강이 항응고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드시고 있는 분이라면 생강섭취를 주의해야해요. 항응고제, 항혈소판제로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계 소염진통제, 헤파린, 와파린, 펜프로쿠몬 성분포함 약품 등이 해당됩니다.  

다섯번째, '치질환자'예요. 치질환자가 장기간 생강을 복용할 경우 혈관이 확장되어 질환이 더 악화될 위험이 있어요. 

여섯번째, '생강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입니다. 간혹 생강에 알레르기반응이 있는 분이 있는데요. 생강을 드시다가 호흡이 힘들어지거나 입술이 붓는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할 수 있어요. 장기간 생강을 먹다가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어난다면 섭취를 중단하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내게 맞는 것으로 제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자연이 준 선물, 생강으로 좀 더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