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감자 효능과 부작용, 당뇨환자가 먹어도 좋은가?

2021. 9. 7.

감자는 전세계적으로 흔하게 많이 먹는 뿌리채소입니다. 비교적 재배가 쉽고 영양소가 풍부한데다, 조리도 다양하게 가능하기에 인기있는 채소중 하나인데요. 

그러나 최근에는 저탄식이 유행하면서 감자를 먹는 것이 다이어트와 당뇨에 도움이 되는가 하는 논란이 생기면서, 감자의 인기가 다소 떨어졌습니다. 

감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고, 과연 당뇨환자가 먹어도 좋은지, 그리고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감자 효능
  • 감자 부작용

 

감자

감자 효능


 

감자는 섬유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고마운 채소입니다. 육류보다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감자를 요리해서 음식으로 먹을때도 튀기거나 과한 양념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면 감자에 포함된 영양소를 오롯이 섭취할 수 있을텐데요. 감자가 우리몸의 건강에 도움이 될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1. 뼈를 튼튼하게

감자에 들어있는 철분, 인, 칼슘, 마그네슘, 아연은 모두 우리몸의 골격과 뼈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철과 아연은 콜라겐의 생산과 성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뼈건강을 위해서는 인과 칼슘이 모두 중요하지만, 이 두 영양소간의 밸런스가 매우 중요한데 감자에는 균형있는 인과 칼슘이 함유되어있습니다. 

2. 혈압조절

고혈압에 위험하다고 알려진 성분은 바로 '나트륨'입니다. 그래서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는 것은 혈압조절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칼륨'입니다. 감자에는 칼륨이 다량 포함되어있어 나트륨함량을 줄여주고, 혈관을 확대하여 혈압을 낮춰줍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은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추도록 도와줍니다. 

3. 심장을 튼튼하게

감자의 섬유질과 칼륨, 비타민C와 비타민B6는 모두 심장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감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장병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4. 인지능력 향상

감자에 들어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은 세포막구조를 유지하고 신경자극의 전달을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태아의 초기두뇌발달에도 콜린이 필수적입니다. 근육의 움직임이나 기분, 학습능력, 기억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물론 다른 식품에 비해 감자에 콜린이 월등하게 많이 들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5. 암 예방

감자에는 엽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엽산은 DNA 합성의 역할을 하는데, DNA 돌연변이로 발생하는 여러종류의 암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자와 같은 과일과 채소들의 섬유질은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과 케르세틴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므로 암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소화기건강

감자의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기간들이 규칙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체중관리

감자에 들어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섭취하였을때 포만감을 높이기 때문에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체중감소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8. 신진대사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B6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포도당과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데 작용하는데요. 따라서 감자를 먹음으로써 에너지대사가 원활해지고 몸속 신진대사가 올라가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9. 피부 

감자에는 콜라겐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콜라겐은 피부를 보호하고 탄력도를 높히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C의 항산화효과는 자외선이나 오염된 공기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10. 면역 증진

감자에 풍부한 비타민C는 면역력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때 심해지거나 오래 낫지않는 것을 막아줍니다. 

 

감자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해도 부작용이 없을수는 없습니다. 감자를 섭취할때 주의해야할 부작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1. 감자의 싹

누구나 감자의 싹에는 독성물질이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실것입니다. 솔라닌이라는 독인데요. 감자싹을 먹게 되면 두통과 설사,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자에 싹이 났거나 눈이 생겼다면 찝찝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깔끔하게 제거하면 안전해지기 때문에 도려내고 요리하면 됩니다. 

2. 아크릴아미드

감자에서 또한 주의해야할 성분은 바로 아크릴아미드입니다. 감자를 120도 이상에서 요리할때 이 화학물질이 나온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이것은 플라스틱, 접착제, 담배연기에서도 발견되는 물질로 암과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유전자와 생식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자를 섭취할때는 감자칩이나 감자튀김, 감자 가공제품보다는 일반 감자를 찌거나 삶아서 먹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당뇨, 비만

앞서 감자가 비만에 도움이 된다고 했는데 또다시 비만을 주의해야한다는 것은 의아할 수 있습니다. 감자에는 저항성 당분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인슐린을 활성화하고 비만과 당뇨에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감자를 과다하게 먹었을때 감자에 들어있는 단순당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감자도 다른 곡물과 같은 탄수화물 공급원들과 비슷하게 취급되어야합니다. 

4. 처방약

심장질환이나 콜레스테롤,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감자에 들어있는 고함량의 칼륨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 질환의 처방약들은 피를 묽게 하는 기능을 하는데 칼륨과 중복으로 기능하면서 지혈이 되지않거나 멍이 드는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5. 신장질환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신장질환 환자들의 손상된 신장은 혈액 내의 칼륨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해 체내에 고함량의 칼륨을 남기는데 이는 심각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6. 중금속

감자는 뿌리채소이기 때문에 중금속이 많이 포함된 토양에서 자란 감자는 중금속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농약이나 유기농채소를 구입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감자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채소이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건강한 조리방법으로 해먹으면 좋을것 같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아몬드 많이 먹으면 심각한 부작용? 하루 아몬드 적정 섭취량은?

 

아몬드 많이 먹으면 심각한 부작용? 하루 아몬드 적정 섭취량은?

아몬드는 굉장히 건강에 좋은 견과류 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꾸준히 챙겨먹는 간식인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아몬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이점들이 있기 때문에 아몬드를 정기적

funforlife.kr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찐 호박고구마 껍질채)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찐 호박고구마 껍질채)

예로부터 구황작물로도 많이 먹어왔던 고구마! 이 고구마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슈퍼푸드로 지정되고 다이어터들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데요. 변비에 좋다고만 알고 있

funforlife.kr

참깨 효능 10가지 하루 한숟갈씩 드세요 참기름도?

 

참깨 효능 10가지 하루 한숟갈씩 드세요 참기름도?

한식요리에 빠지지않고 들어가는 참깨. 요즘 소화불량으로 소화제를 달고 살았는데, 친구가 참깨를 먹어보라고 하더라구요. 참깨?? 참깨가 소화랑 무슨 상관이라고? 매일 음식에 넣어먹는 이 참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