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뿌연 소변 탁한 오줌의 10가지 원인

2021. 9. 15.

일반적으로 소변은 노란색을 띄지만 투명합니다. 그러나 가끔 소변이 흐리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데요. 이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가끔 치료를 요하는 질환을 의심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뿌연 소변의 10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봅니다. 

  • 탈수증
  • 요로감염
  • 세균성 질염
  • 신장결석
  • 만성 신장질환(신부전)
  • 성병
  • 당뇨
  • 우유
  • 전립선염
  • 임신합병증

 

뿌연 소변 원인


 

1. 탈수증

뿌연 소변은 흔히 탈수증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수증상은 섭취하는 수분보다 배출되는 수분의 양이 많을때 생기는데요.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나 노인들,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에게서 흔하지만, 건강한 사람 중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섭취하는 물이 모두 몸에 흡수되고 소변양은 줄어들 수 있는데요. 그래서 소변의 색이 어둡고 흐려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탈수증의 흔한 증상입니다. 

색이 진하고 뿌연 소변
잦은 배뇨
극심할 갈증
마른 입
현기증
두통
젖지않는 기저귀 (아기의 경우)

탈수증을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평소보다 많은 물을 섭취하는 것인데요. 전해질을 포함한 수분을 섭취하면 더욱 빠르게 몸에 흡수될 수 있습니다. 

탈수증상은 심각하지않고 금방 좋아질수 있지만, 빠르게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하는 큰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소변통의소변

 

2. 요로감염

요로에 발생하는 염증은 요도뿐만 아니라 방광, 신장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로 요로가 짧은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됩니다. 

박테리아와 싸우기 위해 나온 백혈구가 소변에 섞여서 나오면 소변이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이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계속 마려움
뿌연 소변, 빨갛거나 갈색 소변
악취나는 소변
소변볼때 타는 듯한 통증
골반 통증 (여성의 경우)

요로감염은 항생제로 즉시 치료해야합니다. 요로감염은 비교적 쉽게 치료되는 질환이지만, 방치하면 심각한 감염이 될수 있으니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합니다. 요로감염을 방치하였을 경우, 아래와 같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손상
반복된 감염
임신 합병증
패혈증
질염

 

3. 세균성 질염

뿌연 소변은 요로감염과 마찬가지로 세균성 질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질은 좋은 박테리아가 균형을 유지하지만, 균형이 깨지면 나쁜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성장하고 질염을 일으킵니다. 질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 주변이 가려움
질 안과 주변에 타는 듯한 통증
비정상적인 분비물 
비린내
소변볼때 타는 통증

질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성병에 걸릴 위험성이 커질 수 있으니 빠르게 치료해야합니다. 

4. 신장결석

요도 안에서 형성되는 무기질과 염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이 되면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신장결석이 크기가 커지면 요도를 막고 감염을 일으키는데요. 뿌연 소변은 신장결석에 감염됐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에 걸리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옆구리나 등의 통증
아랫배와 사타구니까지 찌릿한 통증
붉은 빛의 악취나는 소변

대부분의 신장결석은 치료하지 않아도 저절로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신장결석이 자연스럽게 빠져나오도록 하는 중에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쓸수도 있습니다. 

만일 결석의 크기가 크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신장그림

 

 

5. 만성 신장질환

만성 신장질환 대부분 당뇨나 고혈압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15%로 떨어졌다면 신부전증으로 발전하는데요. 

신장은 몸속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장기로,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혈액속에 노폐물이 쌓이고 소변의 형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부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 다리, 발목 등의 부기
두통
구역질과 구토
극심한 피로감
불면증
식욕저하
위장병
가려움증
근육경련
적은 소변량
뻣뻣한 관절
인식장애, 혼란

앞선 원인들보다 신부전은 심각한 질환일수 있지만, 꾸준한 관리를 통해 일반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혈액투석과 신장이식이 있습니다. 

 

6. 성병

성병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성병에 걸리게 되면 백혈구 수치가 올라가고, 백혈구가 소변과 섞여나오면 뿌연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성병의 흔한 증상들입니다. 

생식기 가려움, 통증
발진, 물집
배뇨 통증
성관계시 통증

성병은 빠르게 치료되어야하는 질환으로, 방치되면 출산문제, 임신 합병증, 다른 장기의 감염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당뇨

당뇨환자들은 소변속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치의 당분을 포함합니다. 그래서 종종 당뇨의 합병증으로 신장질환이 발생하는데요. 신장에 무리가 가면 소변에 단백질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당뇨병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심한 갈증
잦은 배뇨
극심한 피로감
체중 감소
잦은 감기

2형 당뇨는 약물치료와 식이요법, 체중조절로 관리가 가능하며, 1형 당뇨는 인슐린 투여가 필요합니다. 당뇨는 잘 관리하여야 신장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8. 우유

우유를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뿌연 소변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제품에는 인산칼슘이 풍부하며, 신장에서 인을 걸러내야하지만 다량의 인을 섭취하게 되면 신장이 모두 걸러내지 못하고 소변에 인산염이 포함되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소변색이 탁해보일 수 있는데요. 

우유섭취를 중단하면 금방 좋아지지만 상태가 지속된다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소변속에 포함된 인산염은 우유 외의 다른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9. 전립선염

마찬가지로 남성의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면 소변색이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에 걸리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배뇨 통증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음
성기의 통증
소변에 피가 섞임
복부나 사타구니쪽의 통증
사정 시 통증

전립선염은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하며 빠르게 치료하여야하는 질환입니다. 

10. 임신합병증

요로감염이나 질염으로 발생한 임신합병증은 소변속에 단백질이 섞여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뿌연색일 뿐만 아니라 거품이 보일수도 있는데요.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저체중, 조산, 다른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당뇨 전조증상 제대로 알고 예방하자

 

당뇨 전조증상 제대로 알고 예방하자

당뇨 증상의 대부분은 혈중내 포도당수치가 정상보다 높은데서 오는 것입니다. 이 증상들이 일반적인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당뇨 전조증상인지 눈치채지 못하고 큰 병으로 키울

funforlife.kr

혈전 뜻과 예방법 (뇌출혈 심근경색의 원인 죽음의 피떡!)

 

혈전 뜻과 예방법 (뇌출혈 심근경색의 원인 죽음의 피떡!)

요즘 백신의 부작용으로 혈전증이 부각되면서, 많은 분들이 혈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신듯 합니다. 저 또한 대체 혈전이 무엇이고 혈전증이 무엇이길래 사망에까지 이르는걸까 궁금했었는

funforlife.kr

엄지발가락 통증? 통풍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엄지발가락 통증? 통풍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엄지발가락이 갑자기 붓고 극심한 통증이 느껴져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통풍'으로 진단받고 있는데요. 통풍이 무슨 질병이고 그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