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생활정보

칭찬에 반응하는 5가지 방법 (인간관계 대처법)

2020. 2. 4.

악수하는 사람들

여러분은 칭찬을 받을때 대개 어떤 반응을 보이시나요?

화들짝 놀라면서 부정하는 쪽인가요? 아니면 당연하다는 듯 긍정하는 쪽인가요? 너무 강한 부정도 긍정도서로 민망해지는 관계를 만드는데요.

자주 주고받는 칭찬이지만 어찌해야할지 모르는 칭찬에 반응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아요.

  • 좋은 칭찬을 들었을때
  • 비꼬는 칭찬을 들었을때

 

 

좋은 칭찬을 들었을때

1. 짧게 고마움을 표시하세요.

칭찬을 들었을때 대단한 말을 돌려주어야한다는 부담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단지 살짝 웃어주며, '고마워', '그렇게 생각해주니 고맙다' 정도의 짧은 말로 답해주면 됩니다.

2. 칭찬을 회피하거나 거절하지 마세요.

자신의 노력을 낮추어 칭찬을 거부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경우에 따라 겸손해보일수도 있지만, 자신감이 없고 그에 대해 말하기 싫어한다는 인상을 줄수가 있습니다.

누군가의 칭찬을 들었을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살펴보세요. 자주 칭찬을 피하고 싶어진다면 자존감이 낮다는 증거일수도 있습니다.

3. 칭찬받을만한 다른 사람을 언급하세요.

칭찬을 받았다면, 나와 같이 칭찬받을만한 다른 사람을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상대에게 칭찬을 돌려주되 경쟁적으로 하지말것.

'아니야, 나보단 네가 잘했지', '고마워, 하지만 난 별로 잘하지 않았어' 와 같이 나를 너무 낮추거나, 상대를 너무 높히는 태도는 자존감이 낮아보이거나 아부하는 듯한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칭찬을 돌려줄때는 진심이 묻어나도록 해보세요. '고마워, 너도 정말 잘했어'

5. 칭찬을 그냥 받아들이세요.

칭찬을 들었을때 어떤 점이 좋았는지 구체적으로 캐묻는 행동은 너무 자아도취로 보일수도 있습니다.

 

웃고있는 사람들

 

 

비꼬는 칭찬을 들었을 때

1. 칭찬이 아님을 구별하세요.

상대의 칭찬이 나를 헐뜯거나 모욕하려는 목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 방안이 어지럽혀있는데도 살 수 있다니, 너의 그 무뎐함이 부러워' 등...

이런 말을 하는 상대의 감정속에는 나를 무례하게 대하고 싶은 감정과 자신의 불안함이 들어있을 것입니다.

2. 상대의 비꼬는 의도 짚고 넘어가세요.

상대가 하는 칭찬이 진짜 칭찬이 아님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상대방의 의도에 대해 자세히 대화할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3. 운이 좋았다는 칭찬은 칭찬이 아닙니다.

나의 공과에 대해 굉장히 운이 따랐다고 평가하는 상대에게 나의 노력이 상당히 작용했다는 것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의하는 사람들

너무 사소해서 잘 인식하지 못했던 칭찬에 반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인간관계 속에서 비일비재하게 주고받는 '칭찬'의 말을 관계의 활력소가 되도록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상대가 공과와 장점을 진심으로 칭찬한다면 선순환되어 나에게도 돌아올 것입니다.

어깨동무하고 있는 여자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