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피부 가려움증 원인 그것이 알고싶다! 혹시 피부건조증과 건선? 증상과 치료

by 롯킨 2020. 10. 16.

요즘 정말 건조함을 많이 느끼고 있어요. 코와 눈, 그리고 피부로 건조함이 느껴지는데요. 특히 피부 가려움증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우리의 피부는 겉보기와는 다르게 매우 복잡해서, 몸이 안좋으면 피부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피부 가려움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겠지만, 요즘 같은 환절기에 주로 호소하시는 가려움증은 건조함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은것 같아요. 

피부건조증에 대해 알아보고 증상과 치료, 일상속 예방법을 자세히 알아볼게요. 

피부건조증이란?

피부건조증이란 피부의 수분이 부족하여 건조해지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요즘같은 계절에는 대기중 수분함량이 떨어져 피부 건조증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절탓이라고 치부하기에 피부건조증을 오래 방치하면 피부가 탄력을 잃고 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주름이 생겨나기 때문에 미용적으로도 치명적일 수 있고, 심하면 염증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해요. 

피부건조증의 증상

-가려움
-각질
-붉은 반점
-습진

피부건조증이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피부 가려움증입니다. 가벼운 가려움증을 시작하지만 충분히 보습이 이루어지지않으면 표피층이 두꺼워지면서 비늘같은 각질이 일어납니다. 습진과도 같은 증상을 겪을수도 있구요. 각질이 떨어지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붉은 반점처럼 보이는 피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건선과 매우 유사한데요. 건선은 대표적인 만성피부질환 중 하나로 쉽게 낫지않아 10년이상 앓기도 한다고 해요. 주로 마찰이 많은 관절부위와 엉덩이, 두피 등에 흔히 나타나는데, 심하면 손발톱 변형이나 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건선은 단순히 건조함을 원인으로 나타나는 질병이 아니라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최근에는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보고 치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피부 건조증이 심하고 쉽게 좋아지지않는다면 건선일수도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피부 건조증 치료와 예방법

피부건조증은 수분부족이 원인이기 때문에 피부건조증을 치료하는 가장 첫번째 방법은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것입니다. 

습도조절

대기중 수분이 극히 적은 요즘같은 날씨에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중 습도를 올려주세요. 실내습도의 적정량은 40~50%입니다. 특히 수면을 취하는 침실의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으로도 자는 동안 피부뿐만 아니라 호흡도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분섭취

주위환경 뿐만 아니라 체내의 수분을 적절히 올려주는 것도 한 방법일수 있는데요. 물을 자주 마셔주어 체내수분을 보충해주면 피부뿐만 아니라 신진대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보습

피부에 직접적으로 수분을 공급하는데 신경을 써주세요. 샤워를 할때도 과도한 세정제 사용은 피해주시고, 샤워를 마친 후에는 알콜성분이 없는 순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온몸에 꼼꼼히 발라줍니다. 

각질이 생겼다고 해서 각질제거를 무리하게 하면,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층이 탈락하면서 더욱 수분부족이 가속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래요.

긁지않기

피부건조증의 대표적인 증상이 가려움증이기 때문에 긁지않고는 배기지 못할 경우도 있을겁니다. 손톱으로 자꾸 긁게 되면 피부가 손상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가려운 부위는 얼음팩으로 시원하게 해주시거나 수딩젤 등을 사용하여 충분히 보습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피부건조증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피부가 가려울때는 공기가 혹시나 건조하지는 않은지 살펴보시고 습도조절과 피부보습에 신경쓰시면 피부가려움증으로 고통받을 확률이 많이 줄어들것 같습니다. 

더 좋은 건강정보로 다시 찾아뵐게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