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혈전 뜻과 예방법 (뇌출혈 심근경색의 원인 죽음의 피떡!)

2021. 6. 25.

썸네일

요즘 백신의 부작용으로 혈전증이 부각되면서, 많은 분들이 혈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신듯 합니다. 저 또한 대체 혈전이 무엇이고 혈전증이 무엇이길래 사망에까지 이르는걸까 궁금했었는데요. 

혈전 뜻

'생물체의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서 된 조그마한 핏덩이'를 말합니다. (출처. 네이버사전)

혈전이 위험한 이유는 혈전이 혈관을 막으면서 다양한 혈전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어느 부위의 혈관이 막혔느냐에 따라 병명이 달라질수 있지만, 모두 혈전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혈관의 비밀

아래는 MBC 프로그램 '기분좋은날'에서 참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며, 이미지는 네이버tv에서 가져왔습니다.

인체 내의 혈액의 양은 500ml 생수병으로 약 12병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는 정상적인 70kg의 성인남자 기준이며, 체중의 약 8%가 혈액의 무게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이네요. 

그것보다 더 놀라운 것은 혈관의 총길이가 지구의 2.5바퀴를 돌정도로 길다는 사실인데요. 총 10km로 동맥, 정맥, 모세혈관까지 모두 합친 길이입니다. 

제가 또한번 놀랐던 부분은 혈관에서 흐르는 혈류의 속도가 무려 시속210km라는 것이예요. 심장이 우리몸의 모든 혈관으로 혈액을 움직인다고 생각하니 참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이 혈류속도가 5분이라고 늦어지게 되면 뇌로 가는 혈액공급이 충분하지못해서 위험해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쉬운 혈전 검사법

그렇다면 내 몸에 얼만큼의 혈전이 있는지 어떻게 판단해볼수 있을까요? '기분좋은날'에서 쉽게 혈관건강을 가늠해볼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바로 발목의 가용범위를 살펴보는 방법인데요.

발목을 최대한 꺾을 수 있는 각도를 측정해서 하지 사용능력과 혈관건강을 가늠해보는 방법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따라해보세요. 

우선 각도를 준비합니다. 각도기의 중심에 발을 위치시키고, 발을 최대한 당기고 늘려서 그 차이를 계산합니다. 그 차이가 60도 이상이면 정상이다라고 판단합니다. 

혈전증 종류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혈전이 어느 혈관을 막았느냐에 따라 병명이 달라지는데요. 그 중 가장 위험한것이 바로 뇌혈관과 심장혈관이 아닐까싶어요. 

혈전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을 일으킵니다. 혈전의 원인은 다양한데, 심장의 부정맥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전이 뇌혈관을 따라 올라가다가 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이 됩니다. 

심장혈관이 막히면 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킵니다.

기름낀 관상동맥을 표현하기 위해 주유기구를 이용해서 보여주셨는데요. 혈액을 잘 순환시키지도 못할 뿐더러 혈액에 기름기를 뿌리는 결과로 이어지네요. 

혈전의 예방 운동법

혈전이 혈관을 막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심장의 경동맥을 통해 뿜어진 혈액이 발끝까지 도달했다면, 다시 위로 뿜어져 올라가야 혈류가 정상적으로 흐를수 있는데요. 이때 종아리근육이 충분하지않다면 정맥이 빠르게 올라가지 못하겠죠. 혈류 모형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어요. 

그래서 혈류증가를 위해서 종이근육을 발달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겠네요. 종아리강화를 위한 운동방법을 소개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발가락에 수건을 걸어줍니다. 

수건을 단단하게 당긴 상태에서, 발가락에 힘을 주어 젖혔다 오므리기를 반복합니다. 

혈전 예방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필요로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
  • 금주, 금연
  • 과식하지 않기
  • 다이어트
  • 오메가3, 미네랄, 비타민 챙겨먹기
  • 오래도록 앉아있는 습관 고치기

위와 같은 습관은 건강을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하는 항목들인것 같아요. 항상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잊지말아야겠습니다.

혈전 치료

한번 막혀버린 혈관은 자연적으로 뚫기는 어렵기 때문에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혈관을 확장하는 치료를 실행하는데요. 경동맥과 같은 넓은 혈관은 직접 절개하여 혈전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좁은 혈관에는 스탠트를 삽입해서 혈관을 넓혀주는 풍선혈관성형술을 시행한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스탠트 삽입시술이라고 부릅니다. 

한번 생긴 혈전이 우리의 혈관을 공격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혈전을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