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건강

방구냄새 유난히 지독한 이유 8가지, 방귀 악취 원인을 찾아라!

2021. 9. 8.

얼마전 흥미로운 기사를 보았습니다. 100명의 사람들에게 블라인드테스트로 여러가지 똥냄새를 맡게 하고 가장 지독한 것의 순위를 뽑았는데요. 예상하셨겠지만 바로 사람의 똥냄새를 가장 지독하다고 느꼈다고 하네요. 

똥냄새도 지독하긴 하지만, 똥냄새야 화장실에 가서 맡을 수 있는게 대부분이라서 남의 것 냄새를 맡는 것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방구냄새는 좀 다르죠. 방심한 틈을 타 갑자기 들어오는 남의 방귀냄새는 기분을 상하게 하며 역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유난히 방구냄새가 지독한 사람들이 있는데요. 아니, 내 방귀라도 도저히 못맡겠다 싶을 정도로 방구냄새가 지독한 때가 있는데요. 방귀에서 악취가 나는 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 악취나는 방귀냄새 원인
  • 방귀냄새 예방법

 

 

지독한 방구냄새 원인


 

1. 내장속 박테리아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위장관에서 소화가 진행되는 동안 박테리아들이 황화수소와 같은 황 화합물질들을 생성합니다. 이 물질들은 가스형태로 몸밖으로 배출되게 되는데요. 

보통 지독한 방귀냄새를 맡게 되면 '대체 뭘 먹은거냐'고 따지기 마련인데, 이 말에는 일리가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내장속 박테리아의 개수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2. 유황이 풍부한 음식

황 화합물을 생산하는 박테리아가 황 함유량이 많은 음식을 만났을때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이를 바로 '썩은 달걀냄새'라고 표현하는데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와 같이 위에 좋다고 알려진 채소들입니다. 

또한 마늘과 양파, 체다치즈, 견과류, 계란, 고기, 생선 등도 유황함량이 높아 방귀를 많이 생산합니다. 주로 단백질 공급원인 경우가 많아 단백질파우더를 많이 섭취하는 보디빌더가 방귀를 많이 뀐다는 소문이 사실이라고 연구결과는 말해주고 있습니다. 

3. 유당불내증

일부 사람들은 우유나 아이스크림, 치즈와 같은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 즉 락토오스를 소화시키는 효소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유당이 소장에서 흡수되지않고 바로 대장으로 이동하는데요. 이곳에서 기다리고 있던 수억개의 박테리아가 그순간 열일하게 됩니다. 우유와 치즈는 유황함량이 높기 때문에 이 경우 거의 파티라고 볼수 있겠죠. 

4. 콩

콩은 단백질과 항산화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입니다. 그러나 콩에 들어있는 과당류는 복부팽만과 가스의 원이 될 수 있는데요. 보통은 이 콩류 당분을 분해하고 소화하는데 필요한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5. 감미료

다이어트 음료, 무설탕 캔디, 껌 등에서 사용하는 인공감미료와 소르비톨, 자일리톨과 같은 설탕 대체제는 몸에 완전히 흡수되는 것이 어려워 냄새나는 가스를 발생시킵니다. 

6. 변비 

정제 탄수화물이 꼭 냄새나는 가스를 생산해내는 원흉이라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빵과 면, 백미밥 등은 섬유소가 부족해서 벼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을수 있는데요. 

변비에 걸리게 되면 대변이 너무 오랫동안 대장에 머무르면서 박테리아의 먹잇감이 되고 지독한 가스를 유발하는 것은 불보듯 뻔합니다. 

7. 약물

처방약, 비타민, 건강보충제 등은 방귀를 냄새를 지독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장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체중감량제와 철분보충제, 그리고 당뇨치료제 등이 지독한 방귀를 만드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8. 질병

방구냄새가 지독하다고해서 무조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섭취한 식품때문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독한 냄새와 함께 다른 증상들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발열, 체중감량, 대변에 피가 섞이거나 지속적인 설사, 복통 등은 장에 문제가 있음을 뜻할 수 있습니다. 


지독한 방귀냄새 예방법


 

지독한 방귀냄새가 나는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예방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식습관 개선

냄새나는 방귀의 원인이 되는 유황이 풍부한 음식을 완전히 먹지않을수는 없지만, 다량 섭취하는 것을 제한할 수는 있습니다. 탄산음료나 맥주와 같은 탄산이 포함된 음료는 피하고, 달걀이나 고기, 유제품과 콩의 섭취를 줄입니다.

또한 적은 양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음식을 천천히 먹으면서 소화를 도우면 가스생성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2. 처방약 

복용하고 있는 약품을 제한할 수 없다면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라면 의사에게 장 자극 완화에 도움이 되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볼수도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과 물많이 마시기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대변이 장에 오래 머무는 것을 막아보세요. 

4. 방귀양 줄이기

방귀는 입을 통해 공기를 과도하게 흡입할때도 배출양이 늘어나는데요. 따라서 빨대를 사용해서 음료수를 마시거나 껌을 씹는 것을 줄여보세요. 몸에서 나오는 가스가 확실히 줄어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거예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배에 가스 빼는 법 6가지 (마사지, 자세, 약)

누구나 한번쯤은 배가 가스가 차서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배변활동이 원활하지않고 속이 더부룩하며, 입안이 마르면서 입맛이 없고 무기력한 기분까지 느낄 수 있어요. 복부

funforlife.kr

변비에 좋은 음식 7가지로 배에 가득한 대변 직빵 해소

 

변비에 좋은 음식 7가지로 배에 가득한 대변 직빵 해소

3일간 장염으로 고생하면서 화장실을 자주 들락거리다보니, 이틀간 배에서 화장실 신호가 오지않는것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었어요. 워낙에 장을 깨끗이 비웠으니 다시 차는데 시간이 걸리겠

funforlife.kr

간헐적 단식 중인데 왜 살이 안빠져요? (올바른 방법)

 

간헐적 단식 중인데 왜 살이 안빠져요? (올바른 방법)

최근 다이어트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간헐적단식.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개선이라는 결과까지 기대할 수 있고, 배고픔을 견디는것 외에 큰 준비가 필요없어 많은 분들이 시

funforlif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