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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자/생활정보

아침에 일찍 잘 일어나는 법 7가지

by 롯킨 2020.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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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일찍 잘 일어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지독한 야행성인 제가 아침에 일어나는 법을 알려드린다? 사실 콧방귀가 나오는 일일텐데요. 

제가 그동안 살아오면서 가장 동경하면서도 실천하지 못했던 일이 바로 '아침 일찍 일어나는 일'과 '글을 쓰는 일'입니다. 그런데 이 2가지를 요즘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그냥 알람이 울리면 잠에서 깨어 몸을 일으키면 되는 간단한 행동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누군가가 방법까지 친절하게 가르쳐주고 있고, 널리 퍼뜨려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힘든 일이기 때문일거예요. 저 또한 일찍 일어나는 일이 힘들지만 실천하고 싶고, 그럼에도 항상 늦잠을 자고 자괴감에 빠집니다. 

나는 야행성이라는 사실을 그냥 수긍하고, 해야할 일을 밤에 몰아서 하던 때도 있었어요. 그런데 사회는 제 생활패턴에 따라주지 않더군요. 우선, 아이가 아침에 등교해야하니까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일은 나의 목표를 달성하고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들 수 있는 길의 한가운데를 가로 막고 있어요. 이제는 그 장애물을 넘지 않으면 안될것 같아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스스로와의 싸움입니다. 그 싸움에서 이기는 법을 알려드려요. 죽도록 피곤하지 않으면서 일찍 잠에서 깰 수 있는 방법이요.

1. 너무 부담을 갖지 않는다

너무 높은 목표치는 극도의 피로감을 동반할 수도 있어요. 원래 일어나는 기상시간이 있다면, 조금씩 당겨서 일어나보세요. 매일 일찍 일어나는 일이 힘들다면 일주일에 2~3회만 해도 좋지만, 수면과학자들은 매일 같은 패턴의 수면시간을 지키는 것이 잠의 질을 높힌다고 하네요.

2. 아침에 해야 할 일을 미리 계획한다

만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운동을 나가는 것을 계획으로 삼았다면, 그 전날 저녁에 입고 나갈 옷부터, 준비물까지 모두 챙겨둡니다. 몸만 일으켜서 기계적으로 밖으로 나갈수 있도록이요. 아침루틴이 완전히 습관이 되어야해요.

물을 마시고 양치를 하고, 옷까지 갈아입고 나면 다시 이불속으로 들어갈 확률을 줄여줍니다.

 

 

3. 파트너를 찾아라

아침에 함께 일어날 수 있는 친구를 찾으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함께 운동할 친구나, 온라인상의 모임친구라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유튜버 부자해커님을 구독해놓았는데요. 매일아침 5시만 되면 수백명의 온라인 친구들이 스트리머의 실시간 방송에 참여합니다.

4. 충분한 수면시간

충분한 수면시간 7~8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찍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비만해지고 심장질환 확률도 높아진다고 해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일을 무리해서 하는 것은 늦게까지 자는 일보다 더 최악이 될 수 있어요.

수면시간을 정해놓았다면, 잠들기 한시간전부터 취침을 위해 스마트기기나 밝은 불을 꺼두시고 잠들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5. 숙면

사실 충분한 수면시간에도 불구하고 일어나지 못하고 계속 피곤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수면의 질을 의심해야합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겠지만, 가벼운 스트레칭, 독서와 명상이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잠 잘오는 방법

6. 지독한 알람 설정

잠이 깨지 않고는 배길 수 없을만큼 지독한 알람 설정을 해두세요. 끄기 위해서는 거실을 지나야 한다던지, 10~20단계를 거쳐야 끌 수 있도록도 만들수 있습니다. 단, 알람소리는 너무 시끄럽거나 신경이 거슬리지 않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아요. 하루종일 기분나쁘지 않으려면...

저는 함께 자는 사람을 배려하여 지독한 알람은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방법이예요.

 

 

7. 긍정의 주문을 외치세요

아침에 일어나면서 스스로에게 할 수 있는 긍정의 주문을 만들어 입으로 말해보세요. '넌 할 수 있어', '오늘도 행복한 하루야', '오늘도 죽지 않고 눈뜨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아침에 일찍 잘 일어나는 법은 인터넷과 책에서 참고한 내용을 간추려서 정리했어요. 저도 아직 완전히 습관이 되려면 더 노력이 필요할것 같아요.

아침잠을 깨는 것은 개인차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생각해야 위안이 돼요) 더 쉽게 깨는 사람도 있고, 저처럼 고통스럽게 깨는 사람도 있습니다. 쉽게 깨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아침잠을 깨지 못하는 사람이 게을러보일것 같아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이유는 각자가 다 있겠지만,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잡히지 않아서라고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기상시간은 몇시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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